블로그 기록

블로그 구독자 늘리는 방법, 블로그 시작 62일 동안의 기록

미네즈 2021. 6. 5. 09:00

안녕하세요 미네즈에용~
오늘은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지 2달이 아주 쪼금 넘었는데요!!
2달동안 저의 블로그에 있었던 일을 기록으로 남길 겸 포스팅해보려 합니다ㅎㅎ
그 와중에 구독자를 늘렸던 방법에 대해서도 재미삼아 다뤄보려해요~

랜선여행기 대만편을 진행하는 와중에 구독자가 500명을 넘어섰는데요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๑>ᴗ<๑ ♡)
점점 더 많은 분들이 제 글을 보기때문에 더 좋은 글을 써야한다는 부담감이 생기기도 하지만
반대로 저에게 블로그 활동을 열심히 하는 시너지 효과가 되기도 하고 너무 기쁘더라구요!!

표지라서 하나 넣어놨구요! 미국여행기의 약스포지만 제가 미국에서 수업이 끝나고 나와서 찍은 하늘이랍니다ㅎㅎ

그래서 오늘 제가 어떻게 소통을 하면서 구독자를 늘렸었는지

저의 경험을 토대로 얘기해보려 합니다ㅎㅎ

1. 포럼 활용하기

이건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방법일 껍니다
포럼은 자신의 블로그가 어떤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인지 PR을 하는 곳인데요
하루에 3번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또 많은 분들께 흥미 있는 주제를 올린다면 포럼 첫 페이지에 메인으로
일정 시간동안 고정되어 있을 수 있어 많은 조회수가 나오기도 하더라구요~
아 그치만 저는 아직 포럼 메인에 고정되어 본 적은 없습니다ㅋㅋ

상위 2개가 포럼 메인이구요!! hot이라는 단어와 함께 일정 시간동안 고정되 있습니다



저도 당연히 포럼을 활용하기는 했습니다
그렇지만 하루에 3번을 모두 다 쓰지는 못 했구요

일이 바쁜 날에는 아예 티스토리에 못 들어올 때도 많았어서 퇴근하고 난 후 글을 쓰러 들어왔을 때
1번 정도는 무조건 사용해 줬던 거 같아요ㅎㅎ

가끔 생각이 날 때는 아침 출근 시간이나 점심 시간을 이용해 2,3번 이용해줄 때도 있었습니다

이건 제가 포럼을 이용한 흔적(?) 이랄까요ㅋㅋ 하루 3개씩 max로 안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벌써 77개나 되네요&nbsp;


그런데 이제는 제가 맞구독을 해드릴 수가 없어서 맞구독이란 단어는 넣지 않구요!
(제가 구독을 할 수 있는게 500명이 최대더라구요ㅎㅎ 더 많은 분들께 못해드리는 게 아쉽ㅠㅠ
이미 제가 구독을 못해드리는 분이 생기고 있는데 그분들께 너무 죄송합니다...)

요즘은 어떤 포스팅을 올렸는지와 많은 방문을 부탁드린다 정도만 글을 씁니다
맞구독을 하지는 못 하지만 포럼은 계속 이용해줄 예정입니다!!

2. 포럼보고에 맞구독과 소통을 원하는 블로그 돌아다니기

제가 포럼을 이용하는 것처럼 다른 분들도 포럼을 이용해 구독자를 늘리려 하고
소통을 하시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저는 제가 포럼에 글을 올려 놓는 것 뿐만 아니라 포럼을 보며 맞구독을 원하는 블로그에 방문해
제가 먼저 맞구독을 원한다 소통해달라 댓글을 남겼었습니다!!

여태까지의 제 경험으로는 포럼에 단순히 올려 놓기만 하는 것보다 제가 돌아다니는 게
더 효과적이었던거 같아요ㅎㅎ 조금 시간이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요!!

(지금은 구독을 해드릴 수가 없으니 전혀 하지 않고 있는 방법이지만
블로그 초기부터 500명까지는 꾸준히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블로그 극초기인 분들께 추천드려요 ๑•᎑< ๑♡)

아 그치만 여기서 한 가지 지양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은 점이 있습니다!!


제가 이름을 좀 잘 기억하는 편인데
간혹가다 저의 댓글에도 보면 똑같은 문구로 계속 반복해서 댓글을 달아주시는 분들이 꽤 있더라구요

심지어 제가 이미 맞구독을 해드렸는데도 불구하고
똑같은 댓글로 다른 포스팅에 오셔서 맞구독을 원하신다고 써주시는 분들이 있으셨습니다..ㅎㅎ;;

그리고 저도 소통을 하기 위해 제가 구독하고 있는 분들의 포스팅에 자주 놀러가는데
다른 분들의 포스팅에도 저의 댓글에 달렸던 것과 똑같은 문구로 있는 걸 꽤 자주 봤었는데요

이건 제 생각이기는 하지만 이렇게 똑같은 문구를 복사, 붙여넣기해서 댓글을 다는 게
지금 당장은 시간이 단축되고 좀 편리할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는
좀 지양하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입니다!!

복사, 붙여넣기보다는 그 포스팅의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좋을거 같네요ㅎㅎ

3. 구독한 분들과 꾸준히 소통하기

이거는 맞구독을 늘리는 팁은 아닙니다
그치만 맞구독을 유지하는 아주 간단하고 당연하지만
그만큼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ㅎㅎ 또 꾸준히 라는게 어렵기도 해요..

제가 블로그를 정성스레 운영하고 있듯이
제가 구독한 분들의 블로그도 누군가의 정성스런 노력을 통해 만들어지고 있을텐데요!!

결국 사람과 사람의 소통입니다ㅎㅎ
구독할 수 있는 블로그는 500개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소통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되요

꾸준히 소통을 하지 않으면 아 이 블로그는 나와 소통하지 않는구나 생각하고 이탈률도 생겨날꺼구요!!
구독자가 늘어나긴 하더라도 그 구독자가 유지되지 않고 계속 새로운 분들이지 않을까 싶네요~

블로그를 운영해보니 구독자가 이탈하는 건 생각보다 더 쉽습니다!!
제가 경험해보니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 있는 구독자 분들을 유지하는게 더 중요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일하는 시간 틈틈히 방문해서 공감과 댓글을 남기곤 하는데요
정말 바쁠 때는 댓글까진 못 남길 수 있지만 공감이라도 누르려고 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좀 텀이 있을 수는 있지만 제 블로그에 방문하셔서 댓글을 달아주시는 분들께
항상 답방을 가려고 노력중이에요!!)

구독자분과 소통하고 구독자를 늘렸던 방법은 여기까지였구요!!

앞으로도 계속 이런 소소한 방법으로 구독자분들과 소통할 예정입니다ㅎㅎ

(사실 제가 구독자를 늘린 방법은 너무 별 내용이 없고 다른 분들도 다 아는 내용일 것 같아서
다룰지 말지 엄청 고민했답니닼ㅋㅋ

그래도 댓글에 어떻게 구독자를 많이 늘리셨냐고 물어보셨던 몇 분이 생각이 나서 이렇게 글을 써봤어요!!)


이제는 2달 운영해 온 저의 블로그 기록을 남겨볼까해요!!

저는 4월 3일에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습니다
이날 총 4명이 들어오셨었어요!! 작고 소중ㅋㅋ

시작한 후부터 처음 몇 일은 민트색이 월등히 높죠??
장난스레 저의 주위 사람들에게 나 블로그 시작했다며 소개를 했었답니다ㅋㅋ

빨간색으로 되있는 검색 유입량이도 아주 찔끔씩 생기고 있는 게 보입니다ㅎㅎ

당연히 가장 높은 회색의 직접 유입과 기타 유입량!!
저는 포럼을 4월 9일부터 활용했구요

그때부터 회색유입량이 점차 늘어나더니 현재까지도 회색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요
4월 중순부터 말까지 정말 하루하루 회사-블로그밖에 없을 정도로
블로그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았답니다ㅋㅋ


4월 25일부터 쭉쭉 올라가더니 4월 28일에 갑자기!!
애드센스에 합격했다는 글로 800명 넘는 유입량이 있었구요
헐 대박 하는 사이에 1일 1포를 했음에도 다시 뚝뚝 떨어지더니 산 모양이 만들어졌답니닼ㅋㅋ

심지어 5월 2,3은 속초 여행을 가있었어서 글을 못올렸더니 3일엔 80명까지 떨어지더라구요??
정말 꾸준한 관리의 필요성을 온 몸으로 깨달았달까요ㅋㅋ

그러면서 다시 의욕을 불태우고 있는데 블로그 시작한지 1달쯤 된 5월 4일부터
빨간색 검색유입량의 비율이 약간 높아진게 보이시나요!!ㅎㅎ

어떤 검색어로 들어왔나 일일히 눌러봤는데 속초 여행이라는 키워드가 가장 많았구요
그동안 써왔던 맛집도 하나씩 검색이 되기 시작합니다ㅠㅠ 감동,,

그 이후로는 계속 검색 유입량이 비슷한 퍼센트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현재 절대 유입량이 들어오지 않을만한 대만 여행기를 일주일 내내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어느 순간 높았던 민트색 비율은 줄어들어서 초반의 빨간색 정도의 비율을 보이네요ㅎㅎ

이렇게 해서 2달동안의 하루 평균 방문수는 250~300 사이이구요!!
(주말에는 200명이 안될 때도 더 많습니다ㅋㅋ)
누적 방문수는 16,000을 넘어서 17,000이 다 되어 가네요~

저는 정말 블로그가 주식 차트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ㅋㅋ
어떤 날에는 떡상, 어떤 날에는 떡락, 어떤 날에는 조정이 오는 것처럼 아주 들쑥날쑥 합니다..

그치만 어쨋든 조금씩 성장하는 모습이 보이고 검색 유입량도 늘어나는걸 보면서
블로그의 재미를 느껴가고 있습니다!!ㅎㅎ

여러분들도 블로그를 단순히 부업이 아니라
저처럼 소소한데서 재미를 찾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되시면 좋겠네용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구요
주기적으로 블로그 기록을 남겨볼게요~
애드센스가 일정 금액 이상 수익이 난다면 그것도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
내일부터는 맛집 포스팅으로 돌아옵니당 (❛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