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록

구글 애널리틱스 -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쉽게 등록하는 법!!

미네즈 2021. 6. 4. 07:00

안녕하세요 미네즈에용~
오늘은 저번 메타태그 때처럼 플러그인에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사실 저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광고가 정지가 되기 전부터 플러그인에서 봐서 대충은 알고 있었는데
광고가 정지되고 나서야 필요성을 느꼈어요ㅠㅠ
그래서 포스팅으로 다뤄보려고 합니다ㅎㅎ


우선 구글 애널리틱스는 뭘 해주는 곳일까요?
본인의 블로그를 자세한 통계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블로그 관리 홈에서 플러그인으로 들어가면 금방 확인해 보실수 있어요!!


처음 들어갔을 때 '자세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 간단한 설명만 보고
'음 나한테 별로 안 필요한 건가보다' 생각하고 그냥 다시 나왔었는데요
광고가 정지되고 난 후 정지된 게 억울하면 증거를 가지고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는 메일을 보고나서야
그 이의신청에 필요한 증거들을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는 걸 알게되죠..!!
(제가 얼마나 아뿔싸 싶었을지 아실까요ㅠㅠ 역시 속담은 괜히 나온 말이 아닙니다...ㅎ)

그래서 아 한달 그냥 기다려야지 체념을 하고
한달이 지난 후 다시 광고가 나올텐데 그거라도 잘 통계를 내봐야겠다 싶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가입해놓게 되었어요!!

가입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톱니모양 - 관리자 라는 창을 보면 파란색 네모 안에 계정 만들기, 속성만들기가 나와요

그럼 계정 만들기부터!!

(제 블로그 기준으로 예시를 들어 놓을테니 알맞게 바꾸시면 되요ㅎㅎ)

1. 계정 이름을 넣는다

- 블로그 이름을 넣어줍니다 ex) 미네즈's 몽땅리뷰

2. 속성 세부정보를 설정한다

- 속성 이름은 원하는 이름을 아무거나 넣으면 되는데요
저는 편하게 블로그 이름을 넣어서 통일 시켜 줬습니다 ex) 미네즈's 몽땅리뷰

- 보고 시간대는 본인이 사는 나라로 바꿔줍니다 ex) 대한민국

- 통화는 달러로 그냥 유지시켜줬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달러로 수익이 창출되니까요ㅎㅎ

3. 비즈니스 정보를 설정한다

- 업종 카테고리 선택은 본인 블로그의 대표 주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ex) 여행, 건강, 스포츠 등

- 비즈니스 규모는 전 혼자 운영중이니 작음 선택

- 애널리틱스를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해서는 읽어보시고 원하는 목적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속성 만들기!!

1. 속성 세부정보를 설정한다 (계정 만들기 2번과 동일해요!!)

- 속성 이름은 원하는 이름을 아무거나 넣으면 되는데요
저는 편하게 블로그 이름을 넣어서 통일 시켜 줬습니다 ex) 미네즈's 몽땅리뷰

- 보고 시간대는 본인이 사는 나라로 바꿔줍니다 ex) 대한민국

- 통화는 달러로 그냥 유지시켜줬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달러로 수익이 창출되니까요ㅎㅎ

+ 내용이 빠진게 있어서 추가합니다!!

제가 설명해 드린데로만 진행하면 그냥 숫자만 나온다는 댓글을 봐서 확인해보니 설명이 빠진게 있더라구요..ㅎ

- 고급옵션 보기를 누르고 블로그 URL을 입력한 후
유니버셜 애널리스트 속성 둘 다 만들기를 클릭
해주세요!!

그러면 UA로 시작하는 추적 ID까지 2개가 만들어진걸 볼수 있으실 겁니다ㅎㅎ

2. 비즈니스 정보를 설정한다 (이것 또한 계정 만들기와 동일합니다!!)

- 업종 카테고리 선택은 본인 블로그의 대표 주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ex) 여행, 건강, 스포츠 등

- 비즈니스 규모는 전 혼자 운영중이니 작음 선택

- 애널리틱스를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해서는 읽어보시고 원하는 목적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계정 만들기와 속성 만들기를 완료하면 UA로 시작하는 추적 ID가 보이는데요!!
추적 ID를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 - 추적 ID - 적용을 눌러주시면 완료가 됩니다ㅎㅎ


가입을 하고 몇 일 지나면 통계가 나오기 시작하구요!!
현재 들어와있는 사용자는 몇 명인지, 어느 시간대에 몇 명이 방문하는지, 어느 나라에서,
무슨 기기로 방문하는지 등등 꽤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이 있었습니다ㅎㅎ

아 그리고 제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IP 추적이 가능해서 가입을 하게 됬다고
처음에 말씀드렸는데요

제가 참고했던 다른 분의 포스팅이
너무 잘 정리가 되어 있었어서
여러분들도 그걸 따라하시는 게

훨씬 더 쉬울거 같더라구요ㅎㅎ

그래서 저는 IP추적을 설정하는 방법까진 다루지 않을겁니다!!

구글에 구글 애널리틱스 IP추적을 검색하면 아주 자세히 포스팅 되어있습니다
그걸 따라하시면 될거 같아요~^^

(아 해놓으신 IP추적은 어디서 볼 수 있냐고 제가 물어봤을때 친절하게 정보를 알려주신 피치님 너무 감사드려용!!❣️)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였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많이 남겨주세용ㅎㅎ